건의사항

대회 운영 건의(방송 전달사항 SNS 활용, 전문심판요원 관리)
서찬동
2022-05-23 04:10:48
541

수고하십니다.

최근 남해 탁구대회에 처음 대회 참가하였습니다.

많은 인원을 관리하시느라 대회 관계자분들 노고가 많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대회를 참가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 2가지 건의사항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방송 전달방식 개선입니다.

체육관이 넓다보니 전달방송을 할 때 소리가 웅웅 울려 무슨 말을 하는지 알아듣기 힘들었습니다.

특히 진행요원이 말을 빨리 할 때는 하나도 알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전달사항이 있을 때는 기존 방송과 더불어 카카오톡(채널개설)이나 네이버밴드를 통해 같이 전달한다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남해 대회의 경우 본선 진출자 집합을 점심시간(사은품 추점 후 식사)후 바로 모였는데

자칫 식사를 조금 늦게 하였으면 집합하지 못해 경기를 못할 뻔 하였습니다.

카카오톡(채널개설)이나 네이버밴드를 통해 경기진행 관련 전달사항을 전달한다면

화장실 등 급한 용무로 잠시 경기장에 없는 경우라도 안타깝게 참여를 하지 못하는 불상사를 막고,

전달사항을 알아듣지 못해 본부석으로 찾아와 문의하는 일이 없어 진행요원 입장에서도 도움될 것 같습니다.

(예 : 잠시후 13:00 남자 7부 128강, 64강 진출자 본부석 집합[본공지] / 15:00 여자 5부 64강 진행예정으로 체육관 내 대기요망[사전공지]

/ 야외 점심식사(11:00~14:00) 준비되어 있으니 식사요망)


두번째는 심판 요원 투입입니다.

전문 지식이나 문제발생시 처리절차에 대해 모르는 선수가 심판을 하다보니 실수나 아규가 발생할 때

주관적 오인 또는 다수 동호원 회원 여론 동참 등 경기 운영을 그르칠 수가 있습니다.

제 사례입니다.

상대방이 서브 토스를 낮게하여 심판이 한번 더 낮게하면 실점시키겠다고 상대방에게 경고하였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몇 번 그렇게 서브가 들어갔고, 별다른 이의없이 진행되고 경기를 졌습니다.

경기 후 심판을 보던 선수가 저한테 "상대방 서브 토스가 낮던데 문제제기를 했으면 실점시켰을건데 왜 가만있었느냐?" 하시더군요.

그렇게 말씀하셨다는 것은 심판이 인지했음에도 가만히 있었다는 것이기 때문에 제 입장에서는 억울해서

"그걸 아셨으면 직접 패널티를 줬어야지 왜 그걸 저한테 묻으시냐?"고 대답했습니다.

선수끼리 서로 마주보고 있는 입장에서 높이를 알기 힘들기 때문에 옆에 보는 심판이 가장 잘 알 수 있었고,

차라리 그런 말씀을 안하셨으면 넘어갔을텐데 알고도 가만히 있었다는 것이 유감이었습니다.

또 따른 경우는 선수끼리 친분이 있을 때 단합으로 오심판할 수 있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추가로 게임중 소속 동호회 관계자 코칭시 제재 조치불가. 협회 규정상 위법이나 경기중 제재 어려움

상대가 연장자이거나 상대방 관전 동호회원이 다수일 경우 얘기하기 어렵고,

선수가 곧 심판이 되다보니 규정에 대해 이해도가 부족할 경우 이를 관례적인 것이라 당연시하여 오히려 별난 사람으로 낙인될 수 있음)

 

따라서 문제 발생시 공정한 진행이 되도록 전문 심판이 개입하여 해결을 해주었으면 합니다.

경기조가 많기 때문에 심판 인원 수배가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한 명의 심판이 가령 5~10개 테이블을 관할하고 기존대로 선수가 교대로 심판을 보되
문제 발생시 해당 테이블에 개입하여 정리해주는 식으로 운영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는 심판 수배 부족으로 위 운영방식이 어려울경우, 경기 중 문제발생시 본부측으로 도움 요청 등
경기 전 충분한 사전 공지를 통해 문제발생 접수 및 처리 채널을 마련하였으면 좋겠습니다.
  1. 김민자 2022-05-24 15:55:10 정말 개선되어야 할 사항을 정확히 짚어 주셨네요.
    모든 스포츠가 페어플레이가 기본인데 서브 토스 시 눈에 확연하게 2~3cm 만 던지는 분과 탁구대 안쪽에서 임팩트를 주시는 분들이 의외로 너무 많았습니다

    저 또한 심판석에서 그리고 선수석에서 몇 번이나 서브 토스에 대해 주의를 드렸지만 이미 습관이 되어버린 서비스 토스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꼭 공정한 경기가 진행될 수 있는 그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작성자 비밀번호
  2. 경남탁구협회 2022-06-02 12:09:43 경남탁구협회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대회 장소마다 음향시설이 달라 불편함이 있어으리라 생각합니다. 좋은 의견에 감사드리고 시스템운영에서 가능한지 검토하겠습니다.

    시.군에서 주최 주관하는 탁구대회의 모든 운영 권한은 시.군탁구협회에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 대회때 전문심판을 배정해서 대회를 운영해 탁구대회 격을 높인 시.군탁구협회가 있었습니다. 이제 생활체육 탁구대회도 충분히 양적인 성장을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질적인 성장도 함께 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시.군 관계자 회의때 아건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