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강좌

모든이에게 도움이 될런지 .. (펌글)
전체관리자
2008-09-11 15:28:58
4519
★공을 보는 훈련 ★  
포어핸드 스트로크(Forehand Stroke)는 탁구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본기입니다. 동영상처럼 공에 대해 몸의 균형과 리듬감각을 유지하면서 연속적으로 타구를 하게 되는데 이때 테이크백(준비)-> 임펙트(타구)-> 팔로스루(마무리) 과정의 스윙자세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에 앞서 중요한 게 있습니다. 바로 <볼에 대한 시선>입니다. 아무리 좋은 기술이 있어도 볼을 제대로 보지 못하면 써먹을 수가 없습니다.

포어핸드 스트로크(Forehand stroke)와 시선

출중한 실력이 아니더라도 상대가 친 볼이 자신의 몸 근처에 떨어진다면 그 볼을 받아치던지 대주던지 해서 다시 상대에게 넘길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몸에서 많이 떨어진 볼이라면 팔을 뻗어 칠 수도 있겠죠. 하지만 다리를 움직여서 볼을 안전하게 잡아 넘기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러려면 볼이 오는 선(방향)을 알아야 하고, 볼의 스피드와 궤적도 볼 줄 알아야 합니다.

어느정도 구력이 있는 분 중에도 레슨받을 때 보면 푸트워크도 되고 기술도 꽤 좋다 싶은데 실제로 게임을 해 보면 생각보다 공에 대한 처리를 잘 못하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게임수가 약해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탁구에 입문했을 때 공 보기 연습보다는 스윙자세나 기타 등등의 연습 쪽에 치중하다 보니 시기를 놓치고, 그냥 지나다 보니 습관처럼 공보기가 잘 안되는 경우가 있는 듯 합니다. 공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경우 때문에 실전이 약한 경우가 적지 않다는 얘기죠.

예를 들어 축구를 할 때 공격수가 골문으로 슈팅을 한다면, 그 임펙트에서 시선은... 골문을 향하지 않고 자신이 킥을 하려는 공에 있어야 합니다. 또 골프 퍼팅 때에도 마찬가지죠.  홀컵을 확인한 후, 퍼팅 시엔 당연히 공에 시선을 둬야 합니다. 야구도 같은 이치입니다. 배팅 시엔 투수로부터 뿌려지는 공에서 시선이 떨어지면 안되죠. 그런데 탁구하시는 분들 중에 유심히 살펴보면 공을 칠 때 시선이 엉뚱한 데 가 있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공 맞추는 순간인 임펙트에서 시선이 자신의 앞 쪽, 상대방 테이블로 가 있고, 공 치는 건 순전히... 감(끝내주는 감이죠)으로 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분명 공을 보고 친다고 생각하지만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헛손질이 많습니다. 공을 맞추질 못하는 겁니다. 또 라켓에 빗맞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공을 제대로 보질 않았으니 당연합니다. 본다고 봤지만 공 맞는 순간... 임펙트에서 시선이 딴 데로 가 있었던 거죠. 공을 자주 놓치시는 분들,  한 번 찬찬히 자기 자신을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타구시 시선이 공과 라켓의 면을 동시에  볼 수 있는가? 라켓의 어느 곳으로 공을 잡아치는지 볼 수 있는가? 본다고 봤지만 자신의 테이블에 튕기는 정도까지만 보고 정작 볼을 맞추는 시점에선 상대방 테이블 쪽으로 시선이 미리 넘어가 있지는 않는가? 이럴 경우, 대부분은 자신의 탁구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서 입니다. 자신의 타구에 의한 송구점이나 방향에 대해 불안하기 때문에 자신의 임펙트에서 시선이 미리 상대 테이블로 넘어가 위치를 확인하려는 것 일 수도 있습니다.

내 타구의 임펙트 뿐 아니라 상대의 타구도 정확히 볼 줄 알아야 합니다. 공을 본다는 것은 상대가 공을 맞출 때 상대 라켓의 각도와 기울기를 본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볼 보는 연습>을 제일 많이 해야 합니다. 또 상대 라켓에서 볼이 나오는 속도에 비례해서 준비, 다시말해 백스윙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오는 볼의 박자에 맞춰 준비, 스윙, 마무리를 해주는 겁니다. 상대방 라켓에서 공이 떠나는 순간이 하나, 네트를 넘어 내 테이블에 떨어지는 순간이 둘, 내가 치는 게 셋... 이런 일정한, 박자의 개념을 가지고, 공에서 시선이 떨어지지 않는 연습이 계속 이어져서 볼을 제대로 보는 것부터 습관이 된다면... 그래서 공이 오가는 리듬에 맞춰서 타구할 수 있다면 그 때부터 바로... 진짜 탁구의 재미를 느끼게 되는 거라 생각합니다.

공을 놓치지 않는 것, 공을 보는 것... 정말 중요합니다. 못보는 게 아니라 안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 제대로 보십시요. 자세나 스윙이 조금 흐트러지더라도, 상대 타구에 대해 반응이 조금 늦어지더라도, 공을 제대로 보는 습관을 들이십시요. 공 나오는 방향과 속도와 높이, 길이를 보십시요. 안되면 지금부터라도 새롭게 임펙트 때도 공 보는 습관을 기르시는 게 중요합니다.

탁구는 탁구공으로 부터 시작합니다. 공을 보는 것부터 시작하십시오!

.............................................................................................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는지요..
  1. 서봉남 2013-04-26 02:18:55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가르침 입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수정
    작성자 비밀번호
  2. 박여묵 2018-02-04 20:53:11 아주좋습니다, 감사~~
    작성자 비밀번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