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강좌

돌출 드라이브
전체관리자
2008-09-11 15:20:47
2372
제가 그동안 이것 저것 써보면서 하였던 돌출 드라이브 방법
자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돌출 드라이브에는 제가 경험 해본 결과 3가지 방법으로
압축하여 표현 할수 있습니다.

그 중 첫째가 일반 평면 드라이브거는 방법 제가 안내드린
호빵 찐빵 곡선을 따라 거는 방법..

두번째가 구장에서 일반적으로 걸고 있는 45도형으로
처 올리는 방법. 약간 곡선을 그리며

그리고 마지막이 ( 형으로 거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3가지 방법이 라켓과 러버에 따라 치는 사람의 기술에
따라 가능 불가능 그리고 안전 하게 잘 되느냐 실수가 많느냐
하는 차이가 발생 됩니다.


저는 가능 하면 라켓과 러버의 종류 그리고 회전양에
맞는 드라이브를 찾아 걸라고 조언 하고 싶습니다.

즉 세가지를 해보시되 상대의 회전량에 따른 그리고 자신의 라켓에
맞는 드라이브를 빨리 파악 하여 연습 하셔야 합니다.
어떤 분은 회전이 많을때에 45도, 회전이 적으면 일반적인 방법
그리고 빠르게 힘을 주고 미는듯 할때는 ( 자형을
선택 하더군요

마찰이 적은 돌출에서는 치는 힘과 밀어주는 힘이 복합적으로
작용이 되어야 드라이브가 됩니다..



주의할 점은 그림2 에서 가급적 5번 이하에서는 사용하지마세요
왜냐면
깍임이 많은 경우 돌출의 특성상 마찰이 평면에 비해 많이
떨어 집니다..

정점에서 공이 떨어지는 6 또는 그 이후에서 말 그대로 빵 곡선을 지켜야 합니다
제가 그림이나 동영상으로 보여드리지 못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만
일반 적인 드라이브와는 정말 다릅니다
그리고 굉장히 쉽습니다

다만 이방법의 드라이브는 끝 부분 조절에서 돌출인 경우
되고 안되고 차이가 많아집니다

상기 방법은 러버에 관계없이 전부 사용이 가능 합니다만

라켓이 탄소계인 경우에는 즉 탄성이 많은 라켓인 경우에는
찐빵보다 원을 크게 하셔야 합니다…..이유는 아시겠지요
그리고 라켓이 원운동의 끝부분에서 순간적으로 빠르게 멈추어야
제대로 됩니다..

다음은
공번 4-0-8-17과 18 사이로 지나가되 라켓과 공은 4와 0사이를 치세요
그리고 빠르게 쓸어야 합니다
그러지 아니하면 회전을 이기지 못합니다

상대가 많이 깍은 경우 부득이 그림 2의 5이하에서 걸경우
깍임이 크면 약간 떠서 들어오는데 이때는 45도로
공번 4-0-8로 들어 올리되 실제는 4-8로 바로 깍는듯
아주 빠르게 하셔야 합니다..


이 방법은 딱딱하고 탄성이 강한 경우에는 곡선을 적게 그리고
빨리 걸어야 합니다
곡선이 적은 이유는 탄성이 있기에 이를 죽이는 방법 이고
빠르게는 딱딱한 성질 때문 입니다.

그리고 페인트 롱 c8 등등 약간 부드러운 러버는
약간 라켓을 들어 올리듯 치면 되는데.
어떻게 표현 해야 하나…
루프 드라이브 걸 듯 치라는 표현이 맞겠네요..



그리고 ( 자형은 탄성이 강한 라켓과 약간 딱딱한 러버에 맞는
방법 입니다.

즉 깍이는 것을 처서 약간 올리는 것으로 보완 하고 맞을 때 힘을 주는
경우 아웃 되므로 오른쪽으로 휘게 하는데 조금 어렵 습니다

정점에서 치면 정말 쉬운데 정점 이런저런 4에서 참고 하시면 됩니다…

공번 5-0과 10 사이를 지나 -1로 치는데 공이 맞는 순간 힘조절
그건 글로 설명이 어렵네요..

그림 234와 678에서의 힘 조절은 각자의 습관과 러버의 종류에 따라
조정 하시고 치면 됩니다..
아주 효과가 있는 드라이브 입니다..
치면서 감을 잡으세요…

결론을 말씀 드리자면 돌출에서의 드라이브는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강함을 이용한 드라이브는 조금 이아니라 평면에 비해 많이 떨어 집니다
다만 상대의 깍임보다 회전을 역 이용한 드라이브 성격이 강하다는점
기억 하셔야 합니다..

돌출로 드라이브 걸면 평면에서는 약간 좌 우로 꺽이지만
돌출 잘 이용 하시면 평면에서 왼쪽으로 꺽이는 회전이
갑자기 오른쪽으로 꺽이고 꺽이는 각도도 정말 커집니다

뿐만 아니라 드라이브 받으면 떠야 하는데 받으면 걸리는
평면이 이해 못하는 현상이 나옵니다..

그부분은 차후 더욱 자세한 설명 드리겠습니다

시간이 허락 되면 응용편에서 안내하려던
부분인데 한가지 안내 드리지요

백서브를 상대의 화쪽으로 짧게 보내면 상대가
화 컷트로 받아 넘길 때 45도형 드라이브를 걸어
상대의 좌측으로 빠르게 보내면
공이 상판에서 튄다음 빠르게 오른쪽으로 튑니다

평면에서 꺽이면서 튀는 각이 5도 정도라면
돌출에서는 10도 또는 그이상 꺽이게 됩니다

상대는 습관적으로 일반 드라이브를 받는 폼으로
받다보면 공은 라켓에 맞지 않고 빗나가는
현상이 발생 됩니다..

즉 돌출은 강한 힘 보다는 상대의 회전을 이용한
변화에 주력 하시는 것이 유리 합니다..

돌출 러버의 특성상 마찰이 적은 관계로 깍임이 많은 위치 에서의
드라이브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돌출에서의 드라이브는 강하고 빠른 것을 기대하기
힘드므로 회전의 변화를 주는 선에서 만족해야 합니다.

회전의 변화를 이용 한다는 것은 강한것보다
빠르게 보내되 상대의 실수를 이용하는 성격이 강 합니다.
상대가 평소의 부드러운 드라이브를 받는 폼으로 응대 하면
공이 상대에게 넘어가 좌, 우로 강하게 꺽이는 현상이 유발되어
실수가 나타나는 점을 이용하는 기술 연습이 필요 합니다.

즉 순응과 역행의 원리를 드라이브에 적용 하면 공이 빠르게 들어가
전혀 생각하지 못한 방향으로 튀게 되어 상대는 당황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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